직무 · SK하이닉스 / 모든 직무
Q. 직무 선정 고민
안녕하세요. 이번에 3학년 올라가는 화학공학과 학생입니다. 배터리나 반도체 쪽으로 분야를 희망하고 있는데, 원하는 직무를 어떻게 선정해야할지 모르겠습니다. 지금 1월 한 달 동안 랩에서 인턴 중인데 연구 개발은 맞지 않는다는 건 깨달았습니다.. 품질 생산 관리 공정 등등.. 뭐가 많은데 뭘 어떻게 골라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또한 직무별로 걸어가야할 길이 많이 다를지도 궁금합니다. 예를 들어 품질 쪽으로 준비를 했다면 생산 쪽으로 바꾸는건 힘든지..?와 같은 것들이 궁금해요. 현직에 계신 분들은 직무를 어떻게 선정하셨고, 어떤 일을 하시는지 궁금합니다. 조언을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026.01.24
답변 2
- 하하닉이궁금증해소SK하이닉스코이사 ∙ 채택률 56% ∙일치회사
채택된 답변
품질이나 생산이나 학사는 크게 차이가 없습니다. 가장 중요한 건 현장 실습을 통해서 경험을 쌓는 겁니다.
댓글 1
두두부에꿀발라작성자2026.01.29
감사합니다. 실무 경험이 정말 중요하군요.. 당연한 소리이겠지만.. 만일 현장실습을 반도체 관련된 곳에서 하였다면 배터리 관련 회사는 그 경험을 살려 지원하는건 힘들까요? 아니면 잘 녹이면 그것도 좋은 경험이 될까요?
전문상담HL 디앤아이한라코이사 ∙ 채택률 63%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성실히 답변 드립니다. 채택 바랍니다 ^^ 직무 선정 방법 1. 자신 성향을 확인 > 실험 / 분석이 좋아 > 품질 , 반복 / 공정 관리 좋아 > 생산 /공정 2. 직무 특징 조사 : 공정 = 공장 설비 운영 : 최적화 , 생산 = 라인 관리, 생산 계획, 품질 = 분석, 검증 3. 회사 / 직무 인터뷰 , 현직자 경험 활용 직무이동 초기 선택이 중요하지만 품질 > 생산 등 일부 이동 가능 단, 전문성 , 자격, 경력 요구 때문에 완전 전환은 준비 필요 핵심 성향 + 직무 특성 고려 후 선택, 이동 가능하지만 준비 필요
함께 읽은 질문
Q. SK하이닉스 양산기술, 기반기술 직무고민
안녕하세요, 하이닉스 직무 선택에 있어 고민이 들어 질문드립니다. 학사는 신소재공학과, 석사는 금속재료 쪽으로 나왔습니다. 작년 상반기에 청주 기반기술 넣어서 면탈했었는데, 하반기에는 청주 기반기술에서 서탈하였습니다. 이번에는 그대로 기반기술을 넣을지, 티오가 더 많은 양산기술로 넣을지 고민이 됩니다. 핏한건 분석기술이나 defect 쪽이긴 한데 기반기술은 티오가 양산기술에 비해 적다고 알고 있어서 티오가 더 많고 경쟁률이 더 적은 양산기술 직무로 할지 고민이 됩니다. 만약 기반기술을 그대로 지원할 시 이천이나 청주 중 어디에 지원할지도 고민입니다. 현직자분들의 의견 여쭙고 싶어 질문드립니다. 감사합니다.
Q. SK하이닉스 기반기술 부서 배치 관련 질문 있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저는 이번 2025년 하반기 SK하이닉스 신입사원 면접에서 기반기술 직무로 합격하게 되었습니다. JD상 기반기술 아래 여러 직무 (DMI, AT, 머신엔지니어링, 디펙, 오염제어, MASK, 소재 개발 등)가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직무 배치는 어떻게 하는지 궁금하여 코멘토에 질문합니다.
Q. SKCT 문의할 수 있는 곳이 있을까요
SKCT 응시하던 도중, 계속하여 화면이 끊기고 화면이 하얗게 정지하는 상황이 발생했습니다. 화면이 끊기고 하얗게 정지돼도 시간은 흘렀습니다. 두 차례 문의하였지만, 결국 바뀌는 건 없어서 그 상태로 끝까지 시험을 마치게 되었습니다. 사전검사때는 아무 문제가 없었으나, SKCT 응시 날에 갑작스레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그래서 더더욱 억울합니다. 시험이 끝나고 1:1 문의를 남겼는데, 사실 이전 문의도 답변이 없는 상태라 막막합니다. 혹시 도움을 구할 곳이 있을까요. 평소 모의고사 75 ~ 80개 푸는데, 이날은 계산기, 그림판을 거의 사용할 수 없어서 50개도 겨우 푼 것같습니다...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

